한국의 역사 part.5 조선시대 4대 왕 세종 이도

1397년에 태어난 세종은 태종과 원경왕후의 아들로 여섯번째 자녀이자, 셋째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형 양녕대군이 폐세자가 되어 세자에 책봉 되었습니다. 그 후 태종의 뒤를 이어 왕이 되었습니다. 왕이 된 후 신분을 가리지 않고 유능한 인재 등용에 힘을 썼으며 인사권과 군사 관련일은 본인이 직접 처리하여 왕권을 더욱 단단히 하였습니다.

세종대왕에 대해서

1. 세종의 정책

 

1) 명나라 공녀와 금은 조공 중지

조선은 명나라에 사대정책을 따랐으며 매년 인적자원(공녀)과 광물을 조공하고 조공품 보다 후한 물품들을 받았지만 국가 재정의 큰 부담이 되었다. 이에 세종은 함녕군과 원민생등을 명에 보내어 작고 척박한 조선의 땅을 설명하고 금은을 조공하기 힘든 이유를 말하며 금은 조공을 면제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결국 말과 인삼 등 다른 공물을 더 보내는 조건으로인적 조공과 광물 조공이 면제되었다.

2) 일본 대마도 정벌

1419년 왜구가 침입하자 그해 6월 19일, 세종은 이종무를 삼도 도절제사로 삼아 대마도를 정벌케 하였다. 왜구의 항복으로 대마도를 절벌 하게 되었으나, 조선군은 대마도의 항복을 받아들이고, 군대를 철수시켰다. 14세기부터 지속된 왜구의 침입은 삼포왜란이 발생하기까지 약 100여년 동안은 소강상태를 유지하였습니다.

2. 훈민정음 창제

세종 25년 (1443년) 12월에 훈민정음이 창제 되었다 . 세종은 집현전 학자들에게 ‘훈민정음 혜례본’을 발간 하도록 하였으며 훈민정음을 반대하는 세력을 적극적으로 물리침과 동시에 훈민정음 반포를 주도 해 나갔습니다.

3. 과학의 발전

세종대왕 시기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큰 발전이 있었습니다. 천문학, 의학, 농업, 인쇄술, 군사 분야는 특히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천문학에서는 천체의 운행을 관측하고 예측하는 기술이 발전했고, 의학에서는 현대적인 치료법과 약물을 개발하는 데 많은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농업 분야에서는 효율적인 작물 재배 기술과 농산물의 생산량을 높이는 방법이 개발되었으며, 인쇄술에서는 한글로 쓰인 책의 생산과 보급이 활발히 이루어졌습니다. 마지막으로 군사 분야에서는 세종대왕의 지도 아래 군사력이 강화되었고, 군사 전략 및 전술의 발전이 이루어졌습니다. 세종대왕 시기의 발전은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1) 천문

과학 기술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장영실에게 천문 관측 기계를 제작하도록 지시하여 1438년에 완성했습니다. 경복궁에는 석축 간의대를 설치하여 관측 기계를 비치하고, 물시계 자격루와 측우기 등을 발명하여 시간과 강우량을 측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발명품들은 새로운 시계와 강우량 측정 방법을 도입한 것으로써 현대의 기상 관측 및 시간 관리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2) 의학

1431년 조선에서 생산되는 약재를 이용해 처방 할 수 있도록 연구하게 하여 2년 만에 향약집성방을 편찬했습니다. 이 책은 다양한 약재를 사용하여 처방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으며, 그 결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질병에 대한 치료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의사들이 더욱 효과적인 치료를 시행할 수 있게 도움을 주었습니다.

3) 농사

세종은 농부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수집하여, 농사 방법을 종합·정리한 『농사직설』을 편찬했습니다. 세종 시대의 농업 기술을 개선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이를 통해 농부들은 농사를 더욱 효율적으로 짓게 되었고, 더 많은 작물을 수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국가의 식량 안정과 경제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4) 인쇄술

금속활자의 주조가 활발히 추진되어 경자자, 갑인자, 병진자 등 다양한 활자가 만들어졌습니다. 이러한 활자들은 인쇄 문화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으며, 저명한 작가들의 작품들을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전파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활자들은 지식의 보급과 교육의 발전을 도모하였으며, 사람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5) 군사 

화약 무기 제조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종류의 화포가 개량되고 발명되었습니다.  화포 제작 및 화약 사용법을 정리한 『총통등록』이 편찬되었습니다. 이로써 군사 기술의 발전은 더욱 진보되었고, 화약 무기의 사용은 전쟁에서 큰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혁신은 전쟁의 전략과 전술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으며, 군사력의 증강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화약 무기의 발전은 기술 혁신을 촉진시키고, 경제적인 발전을 이끌었습니다. 이러한 화약 무기의 발전은 현대 군사 기술의 기반이 되었으며, 우리가 지금까지 사용하는 군사 장비와 무기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세종대왕 시기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과학 기술 발전이 있었으며, 그 덕분에 조선은 교통편의, 의학 지식, 농업 생산성, 인쇄 기술, 군사력 등 여러 측면에서 혁신을 이루었습니다. 이러한 혁신은 조선의 사회와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예를 들어, 교통편의의 발전으로 인해 상업 활동이 활발해지고 교류가 증가했습니다. 의학 지식의 발전은 질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주었으며, 농업 생산성의 증가로 인해 식량 부족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또한, 인쇄 기술의 발전은 지식의 보급과 교육 기회의 확대에 기여했습니다.

 

4. 가정의 비극과 건강악화

세종대왕의 삶은 찬란한 업적과 동시에 많은 비극과 고통을 겪은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1) 장인 심온의 처형

태종이 상왕의 군사권을 행사하며 심온의 세력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심온을 지목하여 처형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2) 자식과 아내의 사망

세종은 첫째 딸 정소공주를 잃었으며, 뒤를 이어 다섯째 아들 광평대군과 일곱째 아들 평원대군이 서거 했습니다.그 후 1446년에는 왕비 소헌왕후까지 세상을 떠났습니다.

3) 건강 문제와 질병

『세종실록』에 따르면 약 50여 건에 이르는 세종의 질병에 관한 기사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건강 문제는 정치 체제를 의정부 서사제로 전환하고 세자에게 정무를 대리하도록 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세종은 이러한 고통스러운 개인사와 질병을 이겨내며 자신에게 맡겨진 역사적 책무를 완수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그의 리더십은 조선의 기반을 탄탄하게 만들어 놓았으며 건국된 지 얼마 안 되었던 조선을 번영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1450년에 세종은 향년 54세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Leave a Comment